-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 기반 분석을 위해 우선 사업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에 대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함.
- 인구통계학적 변화, 경제사회 트렌드, 고객 니즈의 변화 등을 고려하고, 또한 대변화가 어디서 나타날 지 예측을 통해 트렌드에 대한 큰 그림을 도출
3. 데이터 분석기획/BM모델 분석
1)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Top-down 접근 방식
- 비즈니스 모델 이해
비즈니스 파악
고객니즈 파악
니즈 파악
경쟁요인 선택 및 제공가치 수준 설정
-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
전략테마/실행활동 관계분석
비즈니스 운영
시나리오 상세화
- Analytic use case 정의
Analytic use case 발굴
Analytic use case 정의
Analytic 평가
[3] 4차 산업 시대 기본 역량 (데이터 분석 능력)
(* 참고) 논문 국내기업의 빅데이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: 공공데이터 활용여부를 기준으로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Big Data Use Intention of Korean Companies : Based on public data availability
1. 기업 경영에서의 데이터 분석
(Value chain, 가치 사슬 / Data Value chain, 데이터 가치사슬 : 데이터의 가치를 부가하는 활동)
1) 부가적 활동
- 기업 인프라
- 인적 자원 관리
- 기술 개발
- 구매, 조달
2) 이익을 얻기 위한 본원적 활동
- 입고 물류
- 생산
- 출하물류
- 마케팅/영업
- 서비스
2. 전문분야별 분석 기술 및 방법
- 데이터 기획, 데이터 수집, 데이터 분석(통계), 시각화, 모델링→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3. 데이터에 적합한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법
1) 지도학습(Supervised Learning) :
훈련 데이터 세트로 주어진 데이터가 예측하고자 하는 목적변수(혹은 반응변수) (Y)를 가지고 있어,
새로운 데이터의 목적변수(혹은 반응변수) 값을 추정하거나 분류하고자 하는 머신러닝 기법
- 스팸메일 분류
- 기업 부도/정상 예측
- 고객 이탈/유지 예측
- 고객 신용등급 판별
- 특정 질병(ex/암, 심장병 등) 발생 여부 예측
- 특정 마케팅 이벤트에 대한 고객 반응 여부 예측
- 고객의 구매 여부 예측
2) 비지도학습(Unsupervised Learning) :
- 주어진 데이터에서 분류항목 표시나 목적변수(혹은 반응변수)가 없고 목적 값 예측을 시도하는 것이 아닐 경우.
분석 목적 및 방식에 따라, 군집(Clustering), 연관성분석(Association), 차원축소(Dimension Reduction) 등이 있음